줄다리기는 한국의 전통 스포츠이다. 이는 전국의 많은 농업 공동체에 의식적이고 신성한 의미를 갖고 있으며 축제와 공동체 모임에서 공연된다. 이 스포츠는 중앙 말뚝으로 연결된 두 개의 거대한 짚줄을 사용하며, 마을의 동쪽과 서쪽을 대표하는 팀이 이 밧줄을 잡아 당긴다(대회는 종종 서쪽 팀에게 유리하게 조작된다). 실제 대회 전후에 다양한 종교 및 전통 의식이 거행된다.
한국의 여러 지역에는 고유한 줄다리기 변형이 있으며, 농업과 관련된 유사한 줄다리기 게임이 동남아시아 전역의 농촌 지역사회에서 볼 수 있다.
2015년부터 캄보디아, 필리핀, 베트남에서 다른 유사한 형태와 함께 "줄다리기 의식 및 게임"으로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되어 있다. 1969년부터 대한민국의 국가무형문화재로 등록되기도 했다.
이 문서는 위키백과의 한국의 줄다리기 문서에서 발췌했습니다. 원문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조건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용 약관을 참고하십시오.
Wikipedia®는 미국 및 다른 국가에 등록되어 있는 Wikimedia Foundation, Inc. 소유의 등록 상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