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민들레 효능
페이지 정보

본문
민들래(포공용)효능8가지
민들래(포공용)효능8가지
민들래(포공용)
위염, 위궤양, 만성간염, 지방간,변비, 만성장염,천식, 기침, 신경통을 다스림
1. 소염 작용
민들레는 한약재로 포공영이란 이름으로 사용되어 전신의 염증을 치료하는데 쓰이고 있습니다. 민들레에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식도와 위장의 염증이 있을 때 염증을 완화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2. 항암 효과
민들레에 다량 함유된 다양한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의 변이 및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아줍니다. 그리하여 암세포의 생성 및 증식을 억제해주는 항암효과를 지닙니다. 캐나다 윈저대학교 연구진이 민들레 뿌리 추출물로 말기암 환자들에게 실험한 결과 민들레 뿌리의 항산화 성분이 암세포를 죽이는 효능이 있음을 밝혀내기도 했습니다.
3. 변비 개선
민들레 잎에는 섬유소가 함유되어 있어서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민들레에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 역시 장 내 환경을 개선해 주고 소화를 촉진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눌린 성분은 유산균 증식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당뇨 예방
민들레에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뇨제 성분이 들어 있어서 소변을 통해 당분이 배출되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5. 항산화 작용
민들레에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민들레즙 속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함량은 41.66mg으로 식약처 인정 기준인 17mg보다 약 2.5배나 많은 수치이고 감초, 갈근, 당귀 등과 같은 한약재보다 폴리페놀 성분이 더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물입니다. 또한, 천연 항산화제라고 불리는 베타카로틴 성분도 양배추보다 약 185배 많다고 하니 민들레의 항산화 효과가 얼마나 뛰어난 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6. 간 건강
민들레는 해독작용이 뛰어난 식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민들레는 화학 중독이나 잘못된 식단으로 인한 간 손상을 회복시키는데 효과가 뛰어납니다. 민간에서는 예부터 알코올 남용으로 인해 간이 손상된 사람에게 민들레 차를 하루 2~3회 섭취하게 하여 간 손상을 치료하기도 하였습니다.
7. 혈관계 질환 개선
민들레에는 리놀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리놀산 성분은 동맥경화 치료약으로 사용되며 혈관을 막는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데 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그래서 고혈압 완화에도 도움을 주고, 혈행 개선과 혈압 수치 강하에 효과가 있어 혈관계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8. 감기 예방
민들레는 천연 해열제로도 유명합니다. 그래서 예부터 열, 기침,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과 감기에 자주 쓰였습니다. 또한 민들레의 비타민 A 성분과 콜린 성분은 면역력을 증진시켜 각종 질환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 다음글깻잎의 효능과 활용 법 25.04.03